2024년 11월 27일 서울에 올겨울 첫눈이 새벽부터 내리기 시작했는데요, 일부 지역에서는 20cm가 넘는 폭설이 기록되었다고 나옵니다. 서울시는 출퇴근길 시민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서 제설대책 2단계를 발령하였고, 대중교통 운행 확대와 제설 작업을 시행하면서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려고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오늘 퇴근길 조심하시고 서울 시민들을 위한 주요 교통 대책과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서울시 교통 대책
1. 대중교통 운행 확대
- 지하철
2호선 및 5~8호선 중심으로 출근시간대 20회, 퇴근시간대 15회 추가 운행.
- 버스
집중 배차시간을 30분 연장하여,
출근은 오전 7시~9시 30분까지
퇴근은 오후 6시~8시 30분 운영합니다.
2. 제설대책 2단계 발령
- 제설 인력 및 장비 투입되었고 9,685명의 인력과 1,424대의 장비 동원.
- 제설제를 사전 살포하고 주요 도로와 교차로에서 제설 작업을 지속.
3. 교통정보 실시간 제공
- 교통정보 확인 방법
1)버스 정보 단말기(BIT), 도로전광표지(VMS).
2)서울 교통정보센터.
3)‘또타지하철’ 앱 및 SNS를 통해 실시간 상황 확인 가능.
시민 유의사항
1. 대중교통 이용 권장
- 폭설로 도로 혼잡이 예상되므로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하세요.
- 대중교통 앱을 통해 실시간 운행 정보를 확인하고,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 이동하세요.
2. 차량 이용 시 안전수칙
- 안전거리 확보: 눈길에서는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충분한 간격 유지.
- 스노우 타이어 및 체인 준비: 미끄럼 방지를 위한 대비 필수.
- 도로 상황 사전 확인: 무악재, 미아리고개 등 상습 통제 구간은 우회 가능성이 있으니 교통 정보를 확인하세요.
3. 보행 시 주의사항
- 미끄럼 사고 방지: 지하철역 출입구나 버스정류장에서 주의하고, 미끄럼 방지 신발을 착용하세요.
- 근거리 이동 시 도보 권장: 눈 쌓인 도로에서는 도보가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4. 실시간 교통정보 활용
교통체증이나 사고가 우려되는 구간을 피하기 위해 앱과 누리집을 활용하여 대체 경로를 확인하세요.
오늘 첫눈으로 인해 서울시는 폭설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체제로 시행 중에 있습니다. 오늘 저포함 시민 여러분께서는 대중교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서 안전하게 귀가 하실 수 있으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도로와 보행 중 사고를 미연에 잘 판단하시어 움직이시길 바랍니다.